장 피아제(Jean Piaget, 1896년 8월 9일 ~ 1980년 9월 16일)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 발달심리학자였다. 그는 아동의 학습을 연구하는 인지 발달 이론과 인식론적 관점인 "생성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955년 제네바에 국제 생성 인식론 센터를 설립했고, 1980년까지 리더십 직책을 맡았다. 에른스트 폰 글라제스펠트는 피아제를 "구성주의 인식론의 위대한 개척자"라고 불렀다.
피아제는 스위스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사를 갔고, 그곳에서 알프레드 비네가 운영하는 그랑주 오벨 소년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비네는 바인 지능 검사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이 지능 검사의 여러 사례를 기록하면서 피아제는 어린아이들이 특정 질문에 항상 틀렸다고 지적했습니다. 피아제는 아이들이 틀렸다는 사실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지만, 어린아이들이 나이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하지 않는 동일한 실수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921년 피아제는 스위스로 돌아와 제네바의 장자크 루소 1세에 있었습니다.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프랑스어권 지역인 뇌샤텔에서 태어나 1980년에 사망했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아서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에서 중세 문학 교수였습니다. 피아제는 생물학과 자연 세계, 특히 연체동물에 관심이 많은 영리한 아이였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여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사실, 과학 연구 분야에서의 그의 긴 경력은 1907년 알비노 참새에 대한 작은 논문을 썼을 때 10세에 시작되었습니다. 피아제는 평생 60권이 넘는 책과 수백 개의 글을 썼습니다. 피아제는 뇌샤텔에서 자연 과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취리히 대학교에서 잠시 공부했습니다. 이 기간 그는 당시의 사고 방향을 보여주는 두 편의 철학 논문을 발표했지만 나중에 자신을 헐뜯으 이를 경험이 부족한 작업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시기에 심리적 사고의 갈등이 싹트면서 정신 분석에 대한 그의 관심도 생겨났습니다.
1923년 그는 학생인 발렌틴 샤테네와 결혼했고, 세 자녀를 두었습니다. 1929년 장 피아제는 제네바 국제 교육국의 국장으로 취임했고, 1968년까지 국장에 머물렀습니다. 그는 매년 "IBE 회의"와 "공교육 국제회의"에서 연설하여 자신의 교육적 신념을 표명했습니다.
피아제는 원래 비인간 동물을 연구했고 연체동물학을 연구하는 생물학자였습니다. 피아제는 1929년부터 1975년까지 제네바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지 발달 이론을 단계적으로 재정립한 것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어린이는 효과적으로 행동하거나 사물을 구성하고, 어린이는 행동의 특성과 효과를 알게 됩니다.
일련의 행동 등을 통해 어린이는 행동의 원리와 효과를 구별하고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성적 추상화 과정입니다.
동시에, 어린이는 사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행동 방식을 통해 사물의 특성을 인식합니다. 이 과정을 경험적 추상화라고 합니다.
광범위한 사물과 행동을 통해 이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새로운 수준의 지식과 통찰력에 도달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인지 단계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두 가지 과정을 통해 어린이는 사물을 다루는 새로운 방법과 사물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발달 모델은 사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자 행동에 대한 성찰을 다루기 때문에 이전에는 설명되지 않았던 인간 지식의 많은 특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이전 지식의 영향에 따라 점차 행동하고 그 영향을 반영하면서 사물에 대한 지식을 향상면 어린이는 점점 더 많은 복잡한 구조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어린아이가 여러 유형의 동물을 꾸준하고 정확하게 인식하면 어린이는 새, 물고기 등과 같은 여러 상위 그룹에 대한 동물 유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제 아이는 새로운 동물이 새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새로운 동물에 대한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가 이 새로운 종류의 지식을 구성하면, 어린이는 이 지식을 사용하여 더 복잡한 사물을 만들거나 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기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더 복잡한 스키마를 인식하고 더 복잡한 사물을 구성하기 시작합니다. 모든 아이의 행동과 경험이 더 높은 수준으로 재조직될 때 새로운 단계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적으로 단계별 프로세스가 아닙니다. 새로운 단계로 이동하면서 이 지식과 통찰력은 지식과 통찰력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면서 다른 영역으로 빠르게 일반화됩니다. 결과적으로 각 단계 사이의 전환 기간은 빠르고 급진적인 경향이 있으며, 정제된 새로운 수준의 인식으로 구성된 이 새로운 단계로 이동하기 전에 일정 시간이 걸립니다. 학습과 경험의 한 단계에서 얻은 지식이 빠르고 급진적으로 새로운 통찰력 단계로 이동하면 이것이 게슈탈트의 출현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이 과정은 변증법적 형태를 띠기 때문에 단순히 경험적으로 정확한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인지 단계 과정이 있어야 하는 오래된 구조와 다른 새로운 구조의 차별화, 축적, 합성을 통해 새로운 인지 단계에 도달합니다. 각각의 새로운 단계는 어린이가 이전 단계의 성과를 수용할 때 나타나며, 여전히 발달을 위해 열려 있는 더 복잡한 형태의 지식과 행동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동시에, 아이들은 자기 행동에 대한 반성을 통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적용되는 '규칙'에 대한 복잡한 의식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피아제는 '올바른', '타당한', '필요한', '적절한'과 같은 개념에 대한 아이의 의식이 커지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다시 말해, 객관화, 반성, 추상화와 같은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효과적이거나 정확하고 "정당화된" 행동의 원칙을 구성합니다.
피아제의 유명한 연구 중 하나는 2세 반에서 4세 반 사이의 어린이를 식별하는 능력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연구를 시작할 때 그는 서로 다른 연령대의 어린이에게 M&M 초콜릿을 두 줄로 주었는데, 한 줄은 흩어진 M&M 초콜릿 줄에, 다른 줄은 같은 수의 초콜릿이 밀접하게 연결된 줄에 주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세 반 사이의 어린이는 두 열에서 피험자의 상대적인 수를 구별했습니다. 그리고 3세에서 2세 사이의 어린이와 4세 반 사이의 어린이는 더 긴 줄을 가리키며 "더 많은" 초콜릿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4세 반의 어린이는 다시 구별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4세가 될 때까지 숫자를 세지 않고 배우지 못했을 때 어떻게 그런 구별을 할 수 있었을까요?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세와 2세 이전의 어린이는 양 보존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성장하면서 그 능력을 잃고 4세 반이 될 때까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이는 긴 사탕 줄을 더 많은 사탕과 연관시키는 지각 전략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일시적으로 해결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는 4세 이전에 반대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실험의 마지막에 몇 가지 성과가 발견되었습니다. 첫째,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어린아이들은 인지적 행동에서 잠재력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은 작업 구조가 얼마나 논리적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인지적 행동에서 특정 능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는 또한 아이들이 5세가 되면 명확한 이해력을 개발하여 M&M을 세어 더 많은 양을 선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전체 양의 보존 개념이 인간의 탄생에서 물려받은 특성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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