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 세메노비치 비고츠키(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는 약 10년의 짧은 연구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 이론적 연구를 수행한 후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한 전 소련 인지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또한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립니다.
1896년 벨라루스 오르샤의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남부 호르멜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모스크바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전학했습니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 사회 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예술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백과사전적 지식을 배웠고, 이는 나중에 그의 심리학 연구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볼셰비키가 1919년 호르멜 지역에 들어갔을 때 그는 사회 운동가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학교에 다니는 동안 러시아 혁명을 경험했습니다. 1918년 대학을 졸업한 후 비고츠키는 호르멜로 돌아와 공부를 계속하면서 가르쳤습니다. 그는 1920년 볼셰비키당에 가입했습니다. 1919년부터 1923년까지 그는 볼셰비키가 주도한 교육 개혁에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 1924년에 그는 다시 모스크바로 가서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1936년 이후 비고츠키의 일부 책에 대한 금수조치를 근거로, 스탈린 시대에 그가 광범위하게 억압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비고츠키가 일부 책에 대한 금수조치를 취한 전체 이야기는 1936년 7월 4일 전연방공산당이 결의한 아동 연구의 폐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비고츠키를 포함한 모든 아동 학자 서적이 금지되었습니다. 전연방공산당이 아동 연구를 폐지하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가장 가능성 있는 이론은 아동 연구가 가져올 수 있는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당시 대부분의 아동 연구가 성인의 심리적 특성을 아동의 특성으로 비판 없이 축소하는 오류를 범했기 때문에 재능을 어린 시절에 발견하지 못한 개인에게 교육적 편견이 적용될 위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고츠키의 아동학이 그런 무비판적 환원주의를 표명한 것은 아니지만, 아동학 폐지에 대한 결의안의 시행은 개별 학자들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지 않은 채 이루어졌다.
M. G. 야로셰프스키에 따르면, 비고츠키의 발달 및 인지 심리학에서의 선구적 작업은 1934년 이래 소련 심리학자 보리스 아나니예프에 의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야로셰프스키를 포함한 일부 학자들은 이 비판이 스탈린이 비고츠키 이론을 지속적으로 공격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톤 야스나츠키에 따르면, 비고츠키 연구는 1930년대 후반에 그의 죽음 이후에도 여전히 소련의 주요 심리학 연구로 논의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비고츠키의 이론은 스탈린의 집권 기간 동안에도 결코 금지되지 않았습니다. 야스나츠키에 따르면, 1930년대 이후 소련 내에서 학교 간의 상호 비판은 매우 흔했습니다.
1934년 비고츠키는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1936년 7월 이후 비고츠키의 아동학 연구는 소련 심리학에서 다시 논의되지 않았지만, 그의 심리적 방법론, 인지발달과정, 역사적 심리학의 틀은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논의되었다. 비고츠키 학파는 1941년 전쟁의 여파로 내부 학제간 교류가 단절되면서 해체의 길을 걸었지만, 이후 학생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1950년대 후반에 다시 창립되었다. 그 이후 비고츠키 학파는 공산주의 심리학에서 파블로프 학파와 함께 두 개의 큰 산을 형성했다. 그것은 소련과 다른 공산주의 학파의 교육과 서구 사회의 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논문은 소련 붕괴 이후 전 세계로 퍼졌으며, 특히 첨단 뇌과학과 결합되어 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발달 과정에서 어린이는 문화적 경험 항목뿐만 아니라 문화적 행동의 습관과 형태, 문화적 추론 방법도 습득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의 행동 발달에서 핵심적인 선을 구별해야 합니다. 첫째, 일반적인 유기적 성장 과정과 어린이의 성숙 과정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자연스러운 행동 발달 선이 있습니다. 둘째, 심리적 기능의 문화적 개선, 새로운 추론 방법의 작동 및 문화적 행동 방법의 숙달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연령의 두 어린이 중에서 나이가 많은 어린이가 어린 어린이보다 기억력이 더 좋다는 사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의 기억 과정은 더 성장하는 동안 어느 정도 진화를 거쳐 더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진화가 먼저 진행되었는지 두 번째로 진행되었는지는 심리적 분석만이 알 수 있습니다.
레프 비고츠키는 공산주의 미래의 초인적 과학이라는 의미에서 '새로운 심리학'의 수립을 주장했습니다. 그가 평생 동안 구축한 이론 전체는 발달 심리학에 남아 있지만, 인간 심리학에 대한 고려가 일반적으로 선점되었기 때문에 심리적 가치는 상당히 높습니다. 그는 인간 정신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심리학의 기원을 밝혀야 하며, 이 지점에서 나온 이론은 아동의 행동, 언어 습득, 개념 발달, 문화 전수에 대한 연구 이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그의 이론은 종종 스키마로 간주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어린이를 언급한 데에는 변함이 없지만, 사회와 가족이 어린이를 심리적으로 취약한 환경과 덜 준비된 상황에 노출시킬 수 있는지, 사회 시스템과 문화를 논리적으로 해석하여 보여줌으로써 어린이에 대한 심리적 배려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의 작업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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