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 / 2024. 8. 24. 11:02

SNS에서 지루함을 해결하면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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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 춤추는 아기, 유명인 사운드바이트는 지루함을 달래는 일반적인 방법은 선택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비디오를 스와이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 습관은 문제를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 비디오를 빨리 넘기거나 건너뛰지만, 이러한 행동은 실제로 지루함을 증가시킵니다." 토론토 대학교 스카버러 캠퍼스의 박사 후 심리학 연구원인 케이티 탐 박사가 말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시청 경험이 덜 만족스럽고, 덜 매력적이며, 덜 의미가 있게 만듭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손끝에서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덜 지루하다고 느낀다고 톰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2008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젊은이들 사이에서 지루함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이것은 지루함이 우울증 증상, 낮은 학업 성취도, 심지어 가학적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정신 건강, 학습 및 행동 결과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려스럽습니다." 톰이 말했습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두 가지 시청 경험을 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모두 10분 동안 전환이나 빨리 감기 옵션 없이 10분 분량의 비디오를 시청한 다음 5분 분량의 비디오 7개로 전환했습니다.
두 번째 실험에서 참여자들은 첫 번째 라운드에서 10분 분량의 비디오를 시청하고 두 번째 라운드에서 50분 분량의 비디오를 빨리 감거나 되감기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기대와 지루함의 현실

연구자들은 약 1,200명을 대상으로 두 가지 실험을 실시하여 이미지를 빠르게 감고 뒤집는 것이 지루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는 월요일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에 게재되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두 실험 모두에서 전환이나 빨리 감기 옵션을 사용하면 지루함을 덜 느낄 것으로 기대했지만 나중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이 더 재미있고 만족스럽고 의미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지루함은 우리의 주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톰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참여하는지와 얼마나 참여하고 싶어 하는지 사이에 격차가 있을 때 지루해집니다. 사람들이 비디오를 계속 전환하면 어떤 비디오에도 완전히 참여하지 않고 대신 더 흥미로운 것을 찾고 있습니다."

지루함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연구에서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 이해하려면 지루함이 실제로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독립적인 연구 기관인 미디어 심리학 연구 센터의 소장인 파멜라 러틀리지 박사가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는 지루함을 동기 부여 신호로서 보다 유용한 이해라기보다는 디지털 미디어의 또 다른 표시로 오해할 소지가 더 큽니다." 러틀리지가 말했습니다.
그녀는 지루함이 분노와 슬픔과 마찬가지로 불쾌한 감정이며 종종 오해되거나 낙인이 찍힌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루함을 게으름이나 야망 부족과 동일시하지만, 그것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Rutledge가 말했습니다. "모든 부정적인 감정과 마찬가지로 지루함은 우리가 하는 일을 바꾸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신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건강하고 적응적입니다."
지루함을 동기 부여 도구가 아닌 단점으로 생각한다면 지루함에 다르게 반응할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Rutledge는 이것을 단점으로 보는 것이 사람들이 덜 좌절하고 죄책감을 느끼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데 빠르게 반응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가 하는 일을 보고 어떤 활동이 진정으로 의미 있고 보람 있을지 생각하도록 격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말했습니다.

참여를 유지하는 방법

지루해서 아래로 스크롤 하는 습관을 벗어나려면 의도가 중요합니다.
"스킵 버튼을 누르기 전에 비디오를 보는 동안 집중할 방법을 찾는 데 시간을 들이세요." 톰이 말했습니다. "영화관에서 몰입형 경험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처럼, 재미는 종종 스와이프하는 것보다 콘텐츠에 참여하는 데서 나옵니다."
온라인에는 항상 더 많고 잠재적으로 더 나은 콘텐츠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놓칠까 봐 두려워하고 콘텐츠를 보는 방식에 대해 의도적이지 않으면 "합리적인 평가"를 방해할 수 있다고 럿리지는 말했습니다.
비디오를 볼 때 무엇을 피하고 싶은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것이 항상 흥미로운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톰이 덧붙였습니다.
지루할 때 죄책감과 부끄러움을 느껴서는 안 되지만, 어떤 활동이 의미와 도전을 제공하는지 생각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럿리지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연구에 따르면 기술을 도전적이지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바쁘게 지내거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보다 더 큰 만족감을 준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러틀리지는 사람들에게 "모든 종류의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신중하게 생각하라"고 촉구합니다.
그녀는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안 기분에 주의를 기울이고 긍정적인 경험이 부정적인 경험으로 바뀌는 시점을 파악하세요. 몇 분 동안 웃긴 고양이 비디오를 보는 것은 자기 의심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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